뉴스 개원 Information 메디인포 Web seminar Special Topic 학술일정 커뮤니티
2019.08.21 (수요일)
 
전체보기
속보
의료정책
의료
병원
제약
기타
 
 
뉴스 홈 뉴스 의료 기사목록
 
의협 건정심 불참 두고 의료계 잡음
의료계 일각, 의협 중요정책 결정서 패싱…각종 사안 적정 대응 못해 지적
기사입력 2019-05-29 오후 12:04:00 | 최종수정 2019-05-29 12:04
 의료계 내부적으로 대한의사협회(의협)의 지속적인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건정심) 불참을 두고 잡음이 커지고 있다.

 의협이 건정심을 불참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1년이 지났지만 되려 중요한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패싱을 당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최대집 의협회장은 지난해 5월 30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2019년도 수가협상 방향에 불만을 제기하면서 항의차 건정심 탈퇴를 선언했다.

 의료계의 입장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이나 추나요법 급여화 등 각종 사안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 것이 그 대표적이 사례다.

 심지어 건정심 위원들 사이에서는 “그동안 반대만 외쳤던 의협이 없으니 오히려 편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는 후문이다.

 대한개원의협의회 김동석 회장은 최근 서울 홍은동 그랜드힐튼 서울호텔에서 개최한 춘계연수교육 학술세미나에서 “의협은 건정심 복귀를 고민해야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동안 의료계 내부적으로 의협의 건정심 불참이 사실상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기류가 있었는데 개원가에서 이러한 부분을 처음으로 공론화한 것이다.

 하지만 의협에서는 정부와 선별적으로 대화창구를 개방하면서도 건정심 복귀에는 부정적인 의견이며, 아직까지 건정심 복귀 여부를 논의할 시점이 아니라면서 선을 긋고 있는 상황.

 의협 박종혁 대변인은 “현재 수가협상 기간이기에 아직 건정심 재참여 여부를 논의할 시점은 아니다”라며 “다만 개원가 대표단체에서 건의를 한 만큼 추후 내부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반면 의협에서도 건정심 불참 이유로 내세웠던 ‘불합리한 건정심 의사결정 구조’와 ‘정부의 적정수가 약속’ 등이 해소되지 않은 만큼 불참을 지속할 것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물론 현재 건정심 구조 개편에 대한 법안이 국회에 발의된데다 현재 진행 중인 수가협상도 좋은 결과를 얻는다면 건정심 참여로 선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의료계 일각에서는 관련 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고, 적정수가도 해결되는 시점까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하루 빨리 건정심에 복귀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의협은 한방추나 급여화 등 각종 사안을 멀리 내다보지 못하고 건정심을 지속적으로 불참한 것에 대해 반성이 필요하다”라며 “중요한 정책을 결정하는 건정심을 입맛에 맞이 않는다고 불참하는 것이 지양해야한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의협은 이달 내로 결정되는 수가협상을 기점으로 6월 내로 건점심 참여 여부를 논의하고, 결정할 것으로 예측된다.

기사제공 :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인보사 논란'에 허가 내준 식약처로 이어지는 후폭풍
의료폐기물 처리 못해 요양병원·환자 피해 확산
의료 기사목록 보기
 
  뉴스 주요기사
모바일 의학사전 탑재한 ‘갤럭..
‘민원24’ 국가건강검진대상자 ..
공단, '2013 대한민국 커뮤니케..
‘포시가’, 인슐린 병용요법 보..
청주시에 ‘청주프라임병원’ 개..
대한민국의약정보센터(KIMS), 행..
레모나 모델선발대회 1위에 16살..
위즈코리아-위즈아일랜드, 서울..
 
 
인기뉴스
모바일 의학사전 탑재한 ‘갤럭시 노트 10.1 메디컬허브 에디션..
모바일 의학사전 탑재한 ‘갤럭..
‘민원24’ 국가건강검진대상자 ..
공단, '2013 대한민국 커뮤니케..
‘포시가’, 인슐린 병용요법 보..
청주시에 ‘청주프라임병원’ 개..
많이 본 포토뉴스
한국MSD, 제2회 다나음 토크콘..
전남대병원, 5월 환자 쾌유기..
화순전남대병원, 맞춤형 금연..
경상대병원, 제8회 환자안전의..
많이 본 기사
‘포시가’, 인슐린 병용요법 보험급여 적용
‘포시가’, 인슐린 병용요법 보..
청주시에 ‘청주프라임병원’ 개..
레모나 모델선발대회 1위에 16살..
위즈코리아-위즈아일랜드, 서울..
차움, NK세포 활성도 검사 포함 ..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독자투고
 
메디포커스 l 주소 : 서울특별시 동작구 사당동 1021-45 리치브라운빌딩 205호 l 사업자등록번호: 206-28-43921 l 메디포커스에 있는 모든 정보는 무단전제및 복제를 금합니다.
Copyright(c)2019 메디포커스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